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 스타 이즈 본 : A Star is Born > OST가 더욱 돋보이는 아름다운 영화

by 4everlover 2023. 6. 18.

 

노래에 놀라운 재능을 가졌지만 외모에는 자신이 없는 무명가수 앨리(레이디 가가)는 공연을 하던 바에서 우연히 톱스타 잭슨 메인(브래들리 쿠퍼)을 만나게 된다. 자신의 모든 것을 사랑해주는 잭슨의 도움으로 앨리는 자기 안의 열정을 폭발시키며 최고의 스타로 거듭나지만, 잭슨은 어린 시절의 상처와 예술가적 고뇌 속에서 점점 무너져가는데…

 

 

1. 영화 <스타 이즈 본> 줄거리

 

남자 주인공이자 기타 리스트 겸 메인 보컬인 잭슨 메인(브래들리 쿠퍼)은 타고난 뮤지션으로 수많은 팬들을 열광시키는 에너지를 가졌습니다만 그에게도 말 못 할 아픔이 있습니다. 귀가 아플 정도로 날카롭게 들리는 이명의 고통을 참기 위해 술을 달고 살다 보니 알코올 중독자가 되었고 무대에서도 취한 상태로 노래를 부를 때도 많습니다.

 

여자 주인공이자 싱어송라이터인 앨리(레이디 가가)는 레스토랑에서 일하고 밤엔 클럽에서 노래도 하는데 보컬로 인정받아 여장 남성들만 있는 드랙 바에서 여성인 그녀가 당당하게 무대에 올랐고 그 모습을 우연히 잭슨이 보게 되면서 서로 조심스럽게 알아가는 사이가 됩니다. 사실 잭슨은 단번에 그녀의 재능과 스타성을 알아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을 연결해 준 것은 앨리의 오랜 친구 라몬(안토니 라모스)의 공이었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잭슨을 알아보고 공연이 끝나자 앨리에게 소개해 준 게 그였습니다. 앨리는 비록 술을 많이 마셨기에 취중 진담으로 받아들였을 수도 있지만 끝까지 신사다운 모습을 잃지 않는 그가 좋았고 첫 만남부터 자신의 가족사까지 스스럼없이 털어놓는 그가 싫지 않은 표정인데 헤어지면서는 자신의 공연을 보러 왔으면 좋겠다고 말하지만 앨리는 거절합니다.

 

앨리 아빠도 딸이 넘치는 재능을 갖고 있지만 현실은 재능과 열정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걸 잘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그래서 앨리가 자신의 외모에 그렇게 자신감이 없었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잭슨은 그녀 속에 숨어 있는 재능이면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을 거라는 걸 알아봤던 것 같고, 자신의 공연 무대에 초대를 하여 사람도 보내왔는데, 전부터 저속어 써가며 앨리를 갈굼 하던 레스토랑 매니저가 습관처럼 디스를 하자 사표를 던지고 퇴근하던 라몬과 같이 전용 비행기를 타고 잭슨의 공연장으로 향합니다. 그런데 공연장에 도착해 보니 그는 마지막 노래로 앨리가 지난날 즉석에서 만들었던 '얕은 곳에서'라는 노래를 부르겠다며 앨리를 무대로 나오게 합니다. 처음엔 차마 용기가 나지 않아 머뭇하지만 자신의 노래다 보니 결국 나가서 부르게 되는데 반응이 뜨겁습니다. 

 

잭슨의 친형이자 매니저인 바비(샘 엘리엇)는 잭슨이 여자와 같이 무대에 오른 게 처음이고 너무 좋았다는 말을 해줍니다. 둘은 연인 사이로 발전했고 잭슨은 외모 때문에 자신은 안된다는 앨리를 설득해 같이 무대에 서기 위해 잭슨의 고향인 애리조나에서부터 노래 투어를 시작하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앨리가 만든 노래뿐 아니라 앨리의 가창력까지 인정을 받으며 인기가 하늘 높은 줄 모르게 되는데 잭슨이 그랬듯 그녀의 재능을 단번에 알아본 매니저 레즈 개브론(라피 가보론)이 더 큰 무대로 그녀를 이끄는데 잭슨도 그것만은 자신이 해 줄 수 없는 것이어서 이때만큼은 질투 비슷한 걸 살짝 비쳤던 것도 같습니다. 그래도 앨리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는 잭슨입니다. 음반 녹음을 잘 할 수 있게 돕기도 하지만, 앨리가 혼자 바빠지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잭슨은 혼자 있게 되면서 전처럼 다시 술과 마약에 의존해 폐인처럼 변해가자 보다 못한 친구 누들스(데이브 샤펠)가 앨리가 잭의 탈출구라고 믿고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 둘을 결혼시켰고 안정을 찾은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인기가 커져만 가는 앨리는 SNL(SATURDAY NIGHT LIVE) 프로에도 출연하면서 전국구 스타로 발돋움하자 그는 외모가 아닌 마음이 말하는 진심을 다해 노래하라고 일러줍니다. 앨리가 신인상 포함 그래미상 3개 부분에 오르면서, 경사스러운 날 제일 먼저 남편에게 축하받고 싶었을 텐데 그날 잭과 앨리는 웬일인지 다투게 됩니다. 잭슨은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세상에서 제일 예쁘다고 했던 말을 거두고 지금은 못생겼다고 말하지만 곧바로 사과를 합니다.

 

잭슨이 그래미상 시상식 때 무대에서 노래를 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다른 가수로 대체되면서 잭은 기타리스트로만 참석하게 되자 이날도 역시나 술과 약물에 취해 무대에 올랐고 아슬아슬하게 공연을 마치는데 문제는 그 다음에 벌어졌습니다. 앨리가 신인상 수상을 하고 감사 인사를 하고 있을 때 인사불성이 된 잭이 무대에 올라 추태를 보이다 바지에 오줌을 싸는 사고를 쳐 앨리까지 망신을 주게 됩니다. 잭은 이대로는 안되겠다 자신의 현 상황을 알아차렸는지 알코올중독, 마약중독 치료를 시작하며 앨리랑 있고 싶어서 치료를 선택했다고 말해줍니다. 잭은 앨리를 위해서 자신이 알고 있는 예전 앨리가 봐주길 바라며 사랑 노래 가사를 썼다고 말하며 시상식 때 일을 진심으로 또 사과합니다.

 

앨리의 성공으로 레즈는 유럽 공연 투어를 계획하는데 앨리는 이 공연에 잭슨을 데려가고 노래도 같이하겠다 주장하다 안된다 거절당하자 투어를 취소하라고 합니다. 매나저 레즈가 집으로 찾아와 잭슨에게 잭슨이 앨리를 망치고 앞길을 가로막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잭슨은 결국 차고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맙니다. 앨리는 잭슨의 추모공연인 마지막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2. 출연 배우 및 감독

 

스타 이즈 본은 레이디 가가가 직접 작곡한 노래들이 삽입된 뮤지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브래드 팰시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브래드리 쿠퍼와 레이디 가가, 앤 해서웨이, 샘 엘리엇 등이 출연했습니다. 스타 이즈 본의 출연 배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래드리 쿠퍼 - 잭 멀린 역

레이디 가가 - 앨리 쿠퍼 역

앤 해서웨이 - 샤이론 밴스 역

샘 엘리엇 - 잭 멀린의 아버지 역

데이비드 싱클레어 - 잭 멀린의 매니저 역

 

스타 이즈 본의 감독은 브래드 팰시입니다. 브래드 팰시는 '더 마스터', '아메리칸 슬립아웃' 등의 영화를 연출했습니다.

브래드 팰시는 스타 이즈 본을 통해 감동적인 스토리와 아름다운 음악으로 사랑받는 뮤지컬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3. 영화 <스타 이즈 본 > 평가

 

영화 <스타 이즈 본> A Star Is Born은 가수를 꿈꾸지만 외무에 자신이 없던 여자가 우연히 자신이 공연하던 클럽에서 톱스타 뮤지션 남자를 만났고 그의 도움으로 큰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데 상승하는 인기만큼이나 뜨거웠던 남자와의 열정적인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통과 고뇌 속에 알코올중독과 약물중독으로 무너져 가는 남자의 시선이 슬프다 못해 아픈 이 영화는 1937년 윌리엄 A. 웰먼과 로버트 카슨이 쓴 동명의 소설이 원작이며 1954년, 1976년에 리메이크 된 영화들도 참고를 해서 2018년에 리메이크 된 작품이라고 합니다.

 

레이디 가가는 이 영화를 통해 여우주연상, 주제가상, 작곡상 등 3개 부문에서 아카데미상을 수상했습니다. 한 가수와 가수 지망생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레이디 가가가 보르는 노래는 최고입니다.

모든 OST가 아름다운 영화로 강력 추천합니다.